:: 웹 클리퍼 활용하기 르에버노트 사용법

 원노트, 노션 등 다양한 생산성 도구가 있지만 여전히 마이원픽의 [에버노트]

에버노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그중 하나인 에버노트 웹 클리퍼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evernote web clipper

에버노트 웹 클리퍼 설치 화면

에버노트 웹 클리퍼란?

기사 보다가 내 에버노트에서 스크랩하고 싶어!스크랩과 동시에 태그로 분류할 수는 없을까?댓글 달기? 댓글 달기 할 수 있을까?

완전 가능!

누구나 각종 온라인 뉴스, 블로그 포스팅, 웹문서 등을 보면서 스크랩+간단한 코멘트를 남기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것이다.

뉴스나 웹사이트의 문서는 통상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메일 등으로 공유할 수 있고 네이버 블로그에 복사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염없이 스크랩하다 보면 언제 어디에 어떤 콘텐츠를 베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는 거의 매일 Evernote를 사용하고 있는데, Evernote의 “웹 클리퍼”기능을 활용하면, 희망하는 컨텐츠의 대부분을(가끔 지원되지 않는 페이지가 있는) 통째로(사진 포함) 가져와 자유롭게 정리할 수 있다. 초꿀 기능

Evernote Web 클리퍼의 사용예▽왼쪽의 기사를 Evernote [웹 클리퍼]라고 하면, Evernote 로 오른쪽과 같이 보인다.

예) 왼쪽의 온라인 기사를 [웹 클리퍼] 하면 [오른쪽]과 같이 에버노트 안으로 들어간다.

예를 들어 기사를 복사해 오면 원문 출처나 스크랩할 때 내가 써놓은 코멘트(예시는 대충 써본다) 제목, 본문,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 스크랩할 때 내가 분류한 태그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예 화상에 태그 입력되어 있는 것은 컷. 최하단에 자동 입력됨)
기사뿐 아니라 클리퍼를 지원하는 사이트의 콘텐츠라면 모두 가능하다.
나는 주로 기사를 스크랩할 때 쓰는데 스크랩 목적도 있지만 에버노트를 웹클리퍼로 불러오면 보고 싶지 않은 광고 콘텐츠는 빼고 순수 기사만 가져올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또 에버노트에서 웹클리핑한 콘텐츠는 수정이 자유롭다. (물론 외부 공유x, 개인 참고용 목적으로만 사용 필수)
에버노트 형광펜, 밑줄 같은 텍스트 편집 기능으로 마치 종이신문 스크랩 분석 때처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어 본인이 쉽게 콘텐츠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에버노트 내부 링크 복사 방법

특히 태그로 관심기업, 서비스, 뉴스 등을 분류할 수도 있는데, 스크랩된 에버노트 하나하나마다 개별 링크가 가능하므로 [내부링크] 복사한 후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으면 레퍼런스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복사한 내부 링크를 붙인 모습

새 노트에 아까 복사한 내부 링크를 붙여넣으면 기존 노트의 제목이 자동으로 읽혀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바로 앞 노트로 이동할 수 있다.
미리 스크랩(웹클리퍼)해 놓은 콘텐츠를 연결한 것이기 때문에 굳이 외부 사이트에 다시 들어갈 필요 없이 에버노트 내에서 모든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해놓고 나중에 시간이 날 때 한번 더 훑어보면 같은 기사나 콘텐츠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알 수 있다. 이런 생각을 했다고? 하면서 깜짝 놀랄 수도 있다)
에버노트 웹 클리퍼와 비슷한 기능으로 [라이너 앱]이 있는데, 이것도 스크랩(수집)+하이라이팅 기능을 제공하는데, 둘 다 써본 결과 라이너보다 웹 클리퍼 기능이 더 편했다. 라이너는 수집용으로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스크랩해 놓고 다시 들어가지 않는다.(개인적인 의견)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or 구글 크롬)에서 에버노트 web 클리퍼 설치 & 사용법 ※ 익스플로러는 내가 사용하지 않아 정확히 알 수 없다.※ 구글 크롬네이버웨일은 둘다 크롬베이스라서 방법은 같음
1. 확장앱 [에버노트 웹클리퍼 설치페이지] 바로가기 클릭(크롬, 웨일과 같음)

위에 사진은 제가 이미 인스 톨한 상태이므로 크롬에서 삭제라고 나온다. 설치 전에는 파란색 버튼이 [설치]에 뜨므로 참고

2. 오른쪽 상단의 [파란색 설치 버튼] 클릭 → 웹 클리퍼를 추가하시겠습니까? 팝업이 뜨면 → [확장 프로그램 추가] 클릭 – 종료

3. 만약 오른쪽 상단의 [확장 프로그] 램] 숏컷 메뉴에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경우 [웹 클리퍼] 고정 (핀 모양?) 을 눌러주세요.

※만약 네이버웨일에서 위 경로를 클릭하셔도 바로 가실수 없다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

웨일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설치 정→ 확장 앱→ [호환스토어] 클릭→ [webclipper] 검색 후 Evernote 웹 클리퍼를 찾는다.

4) 쓰임새!
스크랩 희망 기사 or 콘텐츠 페이지 접속 후 우측 상단 웹 클리퍼 아이콘 클릭(3번에서 본 코끼리 모양의 녹색 아이콘).
원하는 태그, 스크랩시 모양(간소화 등)을 선택하여 녹색 [스크랩저장]버튼을 클릭→내 에버노트로 이동

스크랩하는 모습

Evernote 웹 클리퍼 수정 예

별도의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에버노트의 부가 기능 중 하나인데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서.

▶ 슈퍼 촐랑대는 실수를 줄이는 법 feat. 에버노트 활용법 01 누구나 그렇겠지만 나에게는 크게 두 가지 자아가 있다. 일할 때의 나 vs 일상의 나둘 다 같은 나지만 각자의 나로서 살아가는 태도와 나를 대하는 태도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게으른 사람인데… allthat1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