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 물감, 아크릴 물감, 기름 물감, 과주의 차이

 지식인들 사이에서 잘 찾고 있었다. 라,의외로이차이를물어보는사람이있었네요. 저는 이 정도는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분도 있을 것 같아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여기서설명해야하는분을기준으로적어주시면되죠.

수채화 물감

수채화 물감은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한 물감이겠죠. 학교에서 사용한 물감이라고 하면 대부분 수채화 물감을 사용하잖아요?

– 보통 팔레트에 굳혀서 사용합니다.- 굳어진 것을 물에 다시 녹여 바릅니다. – 물을 섞어 농도를 바꿔 명암을 조절합니다. – 물번짐을 이용합니다.- 튜브 타입과 고체 타입이 있습니다.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물감입니다. 유치원생도 사용하기 쉬운 물감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제대로 하려면 가장 어렵습니다. 수채화를 제대로 그리려면 신경쓸게 많아요.

– 종이에 따라 발색 및 번짐 등의 차이가 크므로 수채전용지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순면 수채화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같은 브랜드의 같은 등급의 튜브 물감과 고체물감은 발색과 물감의 특징이 같습니다. – 학생용 물감은 저렴하며 물감 색상마다 색이 같고 전문가용 물감은 색상이 선명하며 학생용에 비해 색상이 오래갑니다.

아크릴화,아크릴물감

물을 가르는 물감이 모든 수채화 물감이 아니에요. 아크릴 물감은 물로 희석 할 수 있지만 물을 약간 섞어 진하게 바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크릴물감은 아크릴에멀젼으로 만들어진 물감이지만 마르면 다시 물에 잘 녹지 않아 접착력이 좋아 아무데나 바르고 빨리 마릅니다. 캔버스부터 종이, 나무, 벽, 천, 가죽, 유리 등 어디에나 칠할 수 있는 만능 물감입니다.

– 굳으면 물에 녹지 않아요.- 튜브로 원하는 만큼 짜서 사용합니다.- 어디에나 바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팝아트, 벽화, 모형, 리폼, 폴링 등 원하시는 거의 모든 표현에 사용가능합니다.

요즘 자주 그리는 피포페인팅에 들어있는 물감 또한 아크릴물감입니다. 캔버스에 발라 걸쭉하기 때문에 유화로 착각하기 쉽기 때문에 유화 원데이 클래스라고 해서 아크릴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는 곳도 있습니다. 수정도 간단해서 사용하기 편해서 개인적으로도 추천합니다.

유화물

보통 화가로 떠오르는 게 기름물감이에요 기름을 기본으로 만들어진 물감으로 보통 캔버스로 그립니다. 수백 년 동안 화가들이 작품을 그릴 때 사용해 온 만큼 검증된 물감.

– 굳으면 물에 녹지 않아요.- 튜브로 원하는 만큼 짜서 사용합니다.- 기름물감도 캔버스 외 어디에나 바를 수 있습니다.- 기름을 사용합니다. 사용할 기름은 정해져 있어서 아무거나 쓸 수가 없어요.- 마르는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화가하면유화물감을떠올릴정도로전문가적인느낌이강합니다. 그러나 의외로 위의 2가지 물감보다 유화가 더 다루기 쉽습니다. 쉽게 마르지 않고, 마르면 수정도 간단합니다. 하지만 금방 마르지 않기 때문에 적응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유화 물감은 비싸고, 몸에 나쁘다고 하는 인식이 있습니다만, 이것은 잘못된 인식입니다. 유화 물감은 다른 물감과 비교하면 그렇게 비싸지 않아요. 값싼 유화 물감들도 많이 있습니다. 전문 작가가 쓰는데다 그 작가는 대형 작품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물감의 양이 많고 비용도 그만큼 증가한다는 인식입니다.

몸에 안 좋은 이유는 텔레핀이나 페트롤 등 희석용 기름 때문인데 최근에는 냄새가 거의 없고 몸에 안전한 희석용 기름도 나와 기법에 따라 잘 마르는 희석용 기름(속건유)도 사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속건 대신 물을 사용하는 기름물감도 있어요.

유화를 집에서 그리기가 어려운 이유는 냄새와 가격이 아니라 바로 마르지 않고 손을 대면 손이나 옷에 물감이 더 클 정도입니다.

갓슈, 불투명한 수채화 물감

마지막으로 과슈입니다 마르면 불투명해지고, 무광택이 되는 물감입니다. 수채화 과쉬와 아크릴 과쉬가 있습니다. 갓슈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는 포스터 색상을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터 컬러는 저렴하게 만들어진 수채화 갓슈입니다. 글쎄요, 높은 수채의 갓슈와 포스터 컬러는 섞어 사용하면 조금 얼룩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가격을 내리기 때문에 재료의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 수채물감 같지만 불투명하고 무광이며 아크릴물감은 아크릴물감 같지만 불투명하고 무광입니다. – 둘 다 필요한 만큼 그때그때 짜서 사용합니다.- 불투명한 만큼 색이 진하고 선명합니다. – 일반 도화지에도 잘 그려집니다. – 물을 사용하여 불투명하여 사용하기 편리합니다.빨리 마르는 편이에요.

과시는 100년 전부터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릴 때 많이 사용한 물감입니다. 포스터 원화를 그릴 때도 많이 사용돼 왔습니다. 물을사용하여다루기쉽고색깔이진합니다. 불투명하기 때문에 덮어쓸 수 있어 수정도 용이합니다. 종이를 선택하지 않기 때문에 수채보다 사용하기 편합니다. 저렴한 붓을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입문용 물감으로는 과시를 가장 추천합니다.

수채화 과시와 아크릴 과시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주세요. 수채과수와 아크릴과수의 차이점은 여기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https://blog.naver.com/soulcreator 이 밖에도 제 블로그에 과주 관련 검색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었어요. 그 중 한 가지 궁금한 점이… blog.naver.com